조직심리학 실험실
다산관(사회경영1관) 5층 10523호(교내전화 1732)
조직심리학이란?
일의 세계에 심리학적 개념과 원리들을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일의 세계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로부터 얻은 지식을 실제로 적용하는 분야로, 기업, 정부조직, 군대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 운영에 응용하는 학문분야이다. 그와 더불어 조직 내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조직 간의 조화를 추구하는 학문이다. 본 연구실은 조직 내 인력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 및 훈련, 수행평가 등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와 종업원의 직무태도와 직무만족, 작업동기, 조직문화 및 조직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조직개발 기법 등을 연구한다.
조직심리학 전공 활동
조직심리전공 대학원생들은 교육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종업원의 동기향상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종업원의 직무수행평가 비법 및 개발, 조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법 설계 및 개발, 조직 구성원의 행복과 정서 등 다양한 조직 심리 분야를 연구한다. 학기 중 조직 과정의 석사 전공생들과 지도 교수님이 모여 1주에 한 번씩 세미나(Lab. meeting)를 진행한다. 최신 논문으로 연구 경향을 알아보고, 논문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은 자신의 관심 연구 분야 관련 이슈를 발표하고, 이에 대해 서로의 피드백을 공유하는 시간이다. 개인마다 추구하는 관심 분야는 다를 수 있지만 모두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최근 조직심리 실험실에서 진행된 연구는?
현재까지 본 연구실에서 연구된 주제들은 크게 7가지로 조직정서, 일-가정, 리더십, 비생산적 조직행동, 팀 특성, 활동적 노년, 경력개발이다.
· 조직정서의 경우 리더와 구성원 간의 신뢰와 불신이나 리더십 유형이 종업원의 정서반응에 미치는 영향, 조직장면에서 분노를 표현하는 것이 주는 효과 등의 연구가 이루어졌다.
· 일-가정과 관련된 연구로는 일-가정 갈등의 세대차이에 관한 내용을 포함해 갈등이 종업원들의 행복, 주관적 안녕감, 직무탈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통제의 역할을 확인한 여러 연구들이 있었다.
· 리더십을 다루었던 연구들은 여러 리더십 유형들 중 특정 리더십 유형이 종업원들에게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확인하는 연구들이 있다.
· 비생산적 조직행동 관련 연구들은 종업원들의 비윤리적 행동이나 테크노스트레스, 이직 의도 등을 다루었다.
· 팀 특성에 대한 연구들에서는 팀의 공유 멘탈을 종업원이 지각하는 것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개인-집단 간 부합이 개인의 태도에는 미치는 영향과 같은 주제들이 연구되었다.
· 노년과 관련된 연구는 노년기 표본을 대상으로 노년기의 다양한 특성에 대해 그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활동적 노년에 대한 일련의 연구로 이루어져있다.
· 경력 개발과 관련해 경력미래시간 조망에 대한 영향에 대해 직장인, 대학생과 같은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된 바 있다.
· 본 연구실에서는 현재 노년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활동적 노년기를 보내는 노인들의 다양한 특성을 바탕으로 노년기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 외에도 사무실 공간이 종업원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 환경심리학과 조직심리학을 결합한 연구나, 개인-조직 적합도와 조직몰입 간 관계에서 신뢰와 정치적 행동이라는 변인을 함께 고려해보고자 하는 연구, 간호사의 직무요구가 대인간 일탈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