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임상신경심리

임상신경심리학실험실
  • 다산관5층 10526-1호(교내전화 1733)
임상신경심리학이란?

임상신경심리학은 임상심리학의 하위 영역으로, 뇌 손상 및 신경계 질환이 인간의 고등 인지 기능, 정서,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학문 분야이다. 임상신경심리학자는 뇌와 인간 행동 간의 관련성에 대한 신경심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뇌 손상 및 신경계 질환을 가진 환자들의 문제를 진단하기 위해 신경심리평가를 실시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인지 훈련, 인지 중재, 인지 재활, 보호자 상담 등의 치료적 개입을 시행하며, 뇌와 인간 행동 간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따라서, 임상신경심리학의 연구는 치매, 뇌전증, 뇌 외상, 퇴행성 뇌 질환, 뇌혈관 질환 등을 포함한 다양한 신경계 질환을 가진 모든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임상신경심리학 전공 활동

임상신경심리학 전공 대학원생들은 임상심리학 및 임상신경심리학의 다양한 전공과목을 이수하며,  2학기부터 4학기까지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 신경과 신경심리실에서 지도교수(진주희 교수님)의 supervision하에 뇌 손상 및 신경 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현장실습을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환자들에게 신경심리평가를 직접 실시하고, 평가보고서를 작성한 후 지도교수의 supervision을 받는다. 또한, 격주로 열리는 Neuropsychology Case Conference에서는 지도교수와 전공 대학원생들이 참여하여 임상적으로 중요한 신경심리 환자 사례들을 논한다. 이와 더불어, 주 1회 랩 미팅을 통해 최신 임상신경심리학 연구의 주요 논문을 읽고 토론하며, 진행 중인 연구들의 상태를 점검한다.


또한 2학기와 3학기에는 본교 캠퍼스라이프 카운슬링센터에서 임상/상담심리전문가 선생님들의 supervision하에 대학생 내담자들을 대상으로 심리평가와 상담을 실시함으로써 전통적인 심리평가와 심리치료(상담)에 대한 실습도 수행한다.